안압이 높으면?? 안압 정상수치는 얼마일까?

안녕하세요. 킹타벅스 입니다.

오늘은 안압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눈은 각막과 공막으로 둘러싸여 있는데 이 내부를 유지하고 있는 일정한 압력을 안압이라고 합니다.

 

 

Q. 안압의 정상수치는 얼마인가요?

보통 안압의 정상은 10~20mmhg입니다.

하지만 이건 사람마다 기준이 다릅니다. 우리가 술의 주량이 사람마다 다르듯이 안압의 기준도 사람마다 다 다릅니다. 술이 센 사람은 소주 몇 병을 마시더라도 괜찮지만 술이 약한 사람은 한잔만 마셔도 힘든 것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안압이 높으면 녹내장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압이 높다고 해서 다 녹내장이 생기는 건 아닙니다.

반대로 안압이 정상이더라도 녹내장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제일 흔한 녹내장이 정상 안압 녹내장입니다.

 

녹내장에 대한 포스팅은 아래에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읽어보시면 도움 되실 것 같습니다.

 

녹내장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

녹내장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 안녕하세요. 킹타벅스입니다. 오늘은 지난번의 백내장에 이어서 녹내장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녹내장을 정의하는 핵심 단어는 안압

carbitnara.com

 

위에 설명드렸듯이 사람마다 안압의 정상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40대 이후로는 정기적인 안과 검진을 통해 본인의 눈 상태를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압이 높아서 생기는 증상으로는 흐리게 보이고 충혈과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안압이 많이 높아진 경우에는 두통과 어지러움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증상만 가지고는 안압이 높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보통 눈의 통증이 생기는 이유를 보면 첫 번째로 눈 피로와 건조, 두 번째는 눈 표면의 상처, 세 번째로 눈의 염증, 네 번째로 높은 안압 순으로 보시면 됩니다. 이렇듯 실제로 안압이 높아서 눈이 아픈 경우는 그렇게 흔하지 않습니다.

 

 

안과에 근무하면서 눈이 아파서 안압이 높아진 게 아닌가 걱정하시고 오시는 분들이 많은데 다행스럽게도 안압이 높아져서 그런 분들은 없었습니다. 성인병이라는 것이 증상이 나타나서 병원에 가게 되면 대부분 병의 진행에 제법 진행된 이후인 경우가 많습니다. 운이 없으면 말기에 발견하기도 하는 겁니다.

평소에 자기 몸에 관심을 가지고 정기적으로 병원에서 검진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