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립성 저혈압에 관하여

Q. 기립성 저혈압이란?

장시간 동안 쪼그려 앉아있다가 갑자기 일어섰을 때, 새벽에 화장실이 가고 싶어 누워있다가 갑자기 일어났을 때 순간적으로 핑 도는 어지러움 증상을 호소하고 심한 경우에는 실신까지 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정상인의 경우에는 앉아 있거나 누워있다가 갑자기 일어나도 몸의 자율신경계가 적절하게 반응하여 혈압이 저하되지 않고 유지되지만 기립성 저혈압의 경우 정상적으로 몸의 자율신경계가 반응하지 못해서 갑자기 일어날 시에 혈압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Q. 기립성 저혈압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기립성 저혈압의 원인으로는 다양한 원인과 기저질환이 있습니다.
원인을 모를 때도 있고, 캡토프릴과 프라조신 같은 항고혈압 약물과 정신 치료제 약물에 의해서 생길 수도 있습니다.
또한 당뇨병, 만성 알코올 중독증, 류머티즘 관절염 같이 만성질환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Q. 기립성 저혈압의 증상은 어떻게 되나요?

기립성 저혈압의 증상은 원인 질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기립성 저혈압은 갑자기 일어날 때 나타나는데 다시 눕게 되면 곧 가라앉습니다.

뇌질환이 동반된 경우에는 그 원인 질환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만약 원인 질환이 없이 생긴 경우의 증상으로는 두통, 목 뻣뻣해짐, 전신 무력감, 어지러움증, 현기증, 소변이나 대변이 마려운 느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증상들은 다시 누우면 곧 가라앉게 됩니다.

 

Q. 기립성 저혈압의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일단 정확한 혈압측정이 필요합니다.
충분한 시간 동안 누워서 안정된 상태의 혈압을 측정한 뒤 환자를 즉시 일어나게 하여 1분 간격으로 혈압을 측정하여 3분 이내에 수축기 혈압이 20mmHg, 이완기 혈압이 10mmhg 이상 떨어질 때 기립성 저혈압이라고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Q. 기립성 저혈압은 어떻게 치료할 수 있나요?

기립성 저혈압은 원인 질환에 대한 검사를 진행하여 유발 원인을 찾는 게 중요합니다.
보통 당뇨성 신경 말초 장애, 뇌질환, 약물에 의한 경우가 많은데 항고혈압제와 정신질환 치료제 같은 약물같이 교감신경계에 작용하는 약물들이 이런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부작용이 나타나는 약물에 의한 경우에는 그 약물을 찾아 조정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치료방법으로는 적절한 수액공급을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더 심한 경우라면 소금 섭취와 함께 저혈압 방지 약물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여러 치료 약물들이 있지만 전문의 진단에 따라 사용해야 합니다.

 

Q. 기립성 저혈압을 예방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나요?

기립성 저혈압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1. 장시간 동안 앉아있거나 누워있다가 갑자기 일어나는 것을 조심해야 합니다. 일어날 때는 최대한 천천히 움직이며 중간에 한 번씩 쉬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2. 음주와 심한 온도 차이에 노출을 삼가야 합니다. 뜨거운 물로 오랫동안 샤워하거나 온탕에 오래 앉아있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3. 장시간 서있는 경우에는 하지정맥에 혈압이 정체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허리까지 오는 압박스타킹을 착용하시는 게 도움이 됩니다.
4. 적절한 염분과 수분을 섭취해 주어야 합니다.
5. 최근에 복용한 약물에 의해 기립성 저혈압이 생긴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해보셔야 합니다.
6. 과격하거나 강도가 심한 운동은 안되지만 규칙적으로 본인의 강도에 맞는 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게 좋습니다.
7. 주의사항을 지키는대도 증상에 호전이 없다면 의사와 상담하여 저혈압 약을 복용할지에 대해 결정해야 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